Skip Menu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안산대학교
로그인
ENGLISH
CHINESE
언어치료재활아동학과(언어치료아동보육과)
건강한 의사소통으로의 치유
그리고
교육의 만남
전체메뉴
close
전체 메뉴 닫기
학과소개
학과개요
학과연혁
취득자격증
졸업 후 진로
교수진
학과시설
학과사무실
교육안내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소개 영상
교육과정로드맵
강의시간표
학과활동
포토갤러리
SPC's 유튜브채널
전공동아리
임원소개
소통마당
취업광장
산학협력위원
교수-학생편지
학과공지
대학공지
보도자료
언어치료센터
4년제 학사학위
4년제 학사학위 과정안내
4년제 전공심화 교육과정
전공심화 학생들의 성장
건강한 의사소통의로의 치유
그리고 교육의 만남
메인
교육안내
교과목개요
공유
share
Facebook
Twitter
KakaoTalk
Band
print
교육안내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소개 영상
교육과정로드맵
강의시간표
교과목개요
언어발달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인간의 발달에 따른 언어발달 단계에 대해서 안다.
의사소통장애개론
의사소통장애와 중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언어병리학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말과학
말소리 산출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팩트로그램을 분석하고 우리 말소리를 전사할 수 있다.
언어기관해부생리
언어와 말기능의 해부학적 기초와 구조를 알고, 언어병리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하여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이를 위해 언어와 의사소통 발달, 언어의 구조 이해, 여러 가지 유형의 언어발달 검사, 장애영유아 지도방법에 대해 안다.
신경언어장애
신경계 및 신경언어장애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신경언어장애의 언어평가 및 중재에 대한 이론을 알고, 사례분석을 할 수 있다.
언어재활관찰
언어치료 임상장면을 직·간접적으로 관찰함으로 각 의사소통장애인의 특성, 진단 및 치료 절차를 배움으로 준 전문가적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의사소통장애의 특성과 진단평가도구, 평가방법을 알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알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운장애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평가와 검사도구를 알고, 조음운장애를 위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언어진단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검사도구선정, 표준화-비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의 일련 과정을 실시함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창성장애
말더듬의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음성장애
정상적인 발성구조와 정상음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안다.
언어재활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을 하여 임상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청각학
일반적인 소리와 말 지각과정에 관련된 해부 및 생리학적 지식을 알고, 이를 기초로 하여 청각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 및 동반 언어장애를 파악할 수 있다.
뇌성마비언어재활
뇌성마비를 가진 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을 알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진단실습과 언어재활실습의 임상실습을 바탕으로 언어치료기관과 연계하여 현장실습을 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청각장애의 말과 언어적인 특성 및 의료적인 재활과정을 알고, 조음과 언어, 의사소통 측면에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학습장애언어재활
학습장애의 일반적 특성을 알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보육학개론
보육 전반을 개괄적으로 조망해 봄으로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다양한 아동문학을 감상한다. 아동문학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영유아발달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발달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통해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기초를 형성한다.
보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보육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며, 교육과정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계획하고 교수방법이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 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수학지도
수학교육의 다섯 가지 내용 지식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분석과 통계 패턴과 규칙성에 대해 안다. 다섯 가지 수학 내용 지식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당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유아건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흥미영역별로 계획한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이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내. 외 간 연계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경험해 본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자질,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덕목 실천과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방법 등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 등을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아동상담론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한 필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안다.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상담을 할 수 있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다.
아동음악
음악적요소를 탐색하고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영유아가 음악적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보육실습
보육시설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생활지도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생활지도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 발달을 위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등의 방법을 익힌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행복한 삶과 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채플 Ⅰ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 공연과 특강 그리고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채플 Ⅱ
다양한 형식의 특강을 통해 인생의 참된 가치와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생명 존중의 삶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학생활과 진로탐색
예비언어치료사와 보육교사의 진로를 탐색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계획과 실천과제를 정한다.
대인관계와 문제해결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와 부모, 교직원들간에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을 목적으로 하여 대인관계능력기술을 다룬다.
의사소통
글로벌 시대에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될 인문학적 소양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한다.
창업실무
본 과목은 학생들이 자신의 직무별 흥미와 적성을 재발견하고 직업 경로 목표설정을 취업과 창업을 인생 로드맵으로써 먼저 설계하고 특정 미래 유망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창직 행위(실제 사업계획)와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하여 학습된 창업 전문 이론지식을 스스로 응용하고 체험하는 과정이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취업준비와 전략
대학생의 올바른 직업관을 고취시키고,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입사서류 작성법(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면접,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실무 강의, 실습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최종수정일
2025.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