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건강한 의사소통의로의 치유
그리고 교육의 만남

교과목개요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알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자질,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덕목 실천과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방법 등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 등을 알아본다.

아동상담론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한 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안다.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상담을 할 수 있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다.

신경언어장애

신경계 및 신경언어장애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신경언어장애의 언어평가 및 중재에 대한 이론을 알고, 사례분석을 할 수 있다.

언어재활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을 하여 임상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청각학

일반적인 소리와 말 지각과정에 관련된 해부 및 생리학적 지식을 알고, 이를 기초로 하여 청각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 및 동반 언어장애를 파악할 수 있다.

보육실습

보육시설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