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건강한 의사소통의로의 치유
그리고 교육의 만남

교과목개요

언어진단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검사도구선정, 표준화-비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의 일련 과정을 실시함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음성장애

정상적인 발성구조와 정상음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안다.

유창성장애

말더듬의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음악

음악에 대한 기초이론과 피아노를 익혀 음악의 기본개념인 리듬감, 선율감, 화성감을 체득한다. 음악을 이용하여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예비언어치료사와 보육교사의 진로를 탐색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계획과 실천과제를 정한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자질,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덕목 실천과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방법 등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 등을 알아본다.

아동상담론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한 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안다.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상담을 할 수 있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다.

신경언어장애

신경계 및 신경언어장애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신경언어장애의 언어평가 및 중재에 대한 이론을 알고, 사례분석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