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건강한 의사소통의로의 치유
그리고 교육의 만남

교과목개요

언어기관해부생리

언어와 말기능의 해부학적 기초와 구조를 알고, 언어병리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말과학

말소리 산출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팩트로그램을 분석하고 우리 말소리를 전사할 수 있다.

의사소통

글로벌시대에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될 인문학적 소양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 한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유아건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보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보육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며, 교육과정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계획하고 교수방법이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흥미영역별로 계획한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이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내. 외 간 연계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경험해 본다.

아동생활지도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생활지도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 발달을 위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등의 방법을 익힌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와 부모, 교직원들간에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을 목적으로 하여 대인관계능력기술을 다룬다.

언어진단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검사도구선정, 표준화-비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의 일련 과정을 실시함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음성장애

정상적인 발성구조와 정상음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