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장애
말더듬의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의사소통장애개론
의사소통장애와 중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언어병리학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아동음악
음악적요소를 탐색하고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영유아가 음악적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자질,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덕목 실천과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방법 등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 등을 알아본다.
보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보육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며, 교육과정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계획하고 교수방법이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채플(II)
다양한 형식의 특강을 통해 인생의 참된 가치와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생명 존중의 삶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