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아동상담론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한 필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안다.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상담을 할 수 있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다.

언어재활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을 하여 임상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청각학

일반적인 소리와 말 지각과정에 관련된 해부 및 생리학적 지식을 알고, 이를 기초로 하여 청각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 및 동반 언어장애를 파악할 수 있다.

아동음악

음악적요소를 탐색하고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영유아가 음악적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실용영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기본 업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일상 생활의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학습하기 인사, 쇼핑, 레스토랑, 여행, 취미 등에 대한 어휘와 표현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업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해 전화응대, 사무실 용어, 호텔, 공항 에서의 어휘과 표현법을 익힌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자질,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덕목 실천과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방법 등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 등을 알아본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유아건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흥미영역별로 계획한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이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내. 외 간 연계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경험해 본다.

아동생활지도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생활지도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 발달을 위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등의 방법을 익힌다.